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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경영정보학과의 교육목표 및 특징

경영정보학과는 컴퓨터 중심의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전문지식의 교육을 통한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요원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첫째, 경영학, 컴퓨터과학,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초 및 응용교육
둘째, 최신 정보기술을 활용한 정보시스템 개발과 응용에 대한 창의적 교육
셋째, 현장의 MIS요원이 갖추어야 할 기술과 능력에 초점을 둔 교육

본 학과에서는 위의 세 가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급변하는 정보기술과 현장의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교육과정 및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의 도입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정보시스템 개발에서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최첨단의 장비를 갖춘 MIS실험실, 멀티미디어실과 전산교육실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MIS 실험실은 24시간 개방을 통하여 경영정보학과 학생들이면 누구나 원하는 시설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최첨단의 시설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와의 AATP계약을 통하여 마이크로소프트 공인전문가(MCP, MCSE, MCT) 양성에 필요한 공인 교과목을 정규 교과과정에 포함시켜 교육하고 있다. 또한 최근 멀티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급성장에 대비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제작에 관한 기술교육을 대폭강화하고 있다.


교육과정소개

경영정보학은 컴퓨터 및 컴퓨터를 사용한 통신 기술을 어떻게 기업의 경영을 위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가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오늘날 컴퓨터에 기반을 둔 정보시스템은 조직체에서 제품, 서비스를 생산, 제공하고, 조직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또한 정보기술/정보시스템 전략은 조직 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며 정보시스템은 조직체의 모든 수준에 있어서 문제의 파악, 분석, 의사결정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학문 분야로서의 경영정보학은 주로 미국에서 기업체들이 정보처리를 위하여 처음으로 컴퓨터를 사용한 지 몇 년 후인, 1960년대에 시작되었다. 조직체들이 정보기술을 운영 과정, 의사결정, 경쟁력 확보 전략에 활용하게 됨에 따라서 경영정보학도 그 범위와 깊이에 있어서 성장하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경영정보학을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Business Information Systems,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Information Management 등 여러 가지로 지칭한다. 학문 분야로서 경영정보학은 크게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영역을 포함한다.

첫째, 정보시스템 기능 면에서 정보기술 자원과 서비스의 획득, 배치, 관리를 다루는 부문이다.
둘째는 시스템 개발 면에서 조직 프로세스에서 사용하기 위한 하부구조 및 시스템의 개발과 운영을 다루는 부문이다.

경영정보학과 컴퓨터 과학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학교에 따라서는 학생들은 양 분야에서 공동의 과목을 수강할 수도 있다. 그러나 경영정보학은 그 맥락이 경영학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조직의 정보시스템을 공부하는 시스템과학에 속한다. 이 때문에 작업이 수행되는 영역, 해결해야 할 문제의 유형, 설계하고 관리되어야 할 시스템의 유형, 그리고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에 있어서 컴퓨터 과학과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경영정보학은 조직의 사명,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기술을 응용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와 같이 경영정보학과 컴퓨터 과학은 서로 다른 분야이지만, 두 분야가 기술적인 지식의 일부를 공유한다.


교육과정 체계

경영정보학은 다음 그림과 같이 크게 다섯 가지의 교과과정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 그림에서 점선 친 부분은 교양 또는 계열기초이거나 다른 학과에서 교육되어야 하는 부분을 나타낸다. 화살표는 일반적인 교육순서를 나타낸다. 아래 그림에서 제시된 각 교과과정영역에 기초하여 경영정보학의 교과과정영역을 11개의 세부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첫 번째 과정인 ‘지식 소프트웨어 도구’는 다른 과정들에 앞서서 익혀야 할 선수과정으로 분류한다.



(1) 지식 소프트웨어 도구
지식 근로자에게 필요한 소프트웨어 도구들의 사용법으로서, 워드 프로세싱, 전자우편, 인터넷,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프레젠테이션 그래픽스, 외부 데이터베이스에의 접근, 통계적인 소프트웨어의 사용법 등을 학습한다. 이 도구들은 강의로서 배울 수도 있고, 자습형으로 학습할 수도 있다.

(2) 정보시스템 기초
이 과정은 시스템과 시스템 개발의 개념, 정보기술과 응용 소프트웨어들에 대한 소개를 한다. 이 과정에서는 정보가 어떻게 조직체에서 사용되며 정보기술이 어떻게 품질, 적시성, 그리고 경쟁력을 향상시키는가를 학습한다.

(3) 정보기술을 이용한 개인의 생산성 향상
이 과정에서는 개인과 그룹의 업무처리에서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지식근로자로서의 기술을 향상시킨다. 생산성의 개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소프트웨어의 특징들과 기능들의 활용에 역점이 두어진다.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소규모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4) 정보시스템 이론과 실습
이 과정에서는 조직체의 시스템, 기획과 의사결정 과정, 그리고 정보가 조직체에서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데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학습한다. 이 과정은 품질과 의사결정 이론, 정보 이론, 그리고 조직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대한 실습을 포함한다. 이 과정에서는 경쟁력의 우위를 위한 정보시스템의 개념, 자원으로서의 데이터, 정보시스템과 정보기술의 기획과 구현, Total Quality Management와 재설계, 프로젝트 관리와 시스템 개발, 그리고 최종사용자 컴퓨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제공한다.

(5) 정보기술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이 과정은 시스템 개발요원에게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배경적인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개발 요원들로 하여금 컴퓨터 아키텍처들 사이의 장단점을 이해하여 기업체의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컴퓨터 아키텍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시스템 아키텍처의 예들로서는 단일 사용자 시스템, 중앙 집중식 시스템, 네트워크 시스템, 단일 사용자 운영체제, 복수 사용자 운영체제 등을 들 수 있다.

(6) 프로그래밍, 데이터, 파일, 객체 구조
이 과정에서는 알고리즘 습득, 프로그래밍, 그리고 데이터와 파일 구조의 설계와 응용에 대하여 이해한다. 이 과정의 학습내용에는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물리적, 논리적 이해가 포함된다.

(7) 네트워크와 정보통신
이 과정은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크의 요구 사항들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제공하는데, 여기에는 네트워크와 원격통신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들이 포함된다. 조직체를 위한 네트워크 응용의 분석과 설계에 중점이 주어진다. 원격통신을 위한 네트워크 관리 · 보안, 비용-수익 분석, 호환성을 위한 대안들의 평가 등도 또한 포함된다. 학생들은 조직체 내에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대안들을 평가하고, 선택하고, 구현하는 것을 배운다.

(8) 분석과 논리적 설계
이 과정은 시스템의 개발과 수정 과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이 과정은 학생들로 하여금 시스템 개발 방법론을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정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개발 혹은 수정된 시스템과, 사용자 및 사용자들이 현재 사용하는 시스템과의 통합을 강조한다. 이 과정은 인간기술을 장려하는데, 그 대상으로는 고객들, 팀 구성원들, 그리고 시스템의 개발, 운영, 유지에 관련된 다른 사람들을 들 수 있다.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 데이터 모델링 도구들, 생명주기 기준의 개발과 이 기준에의 합치 등이 포함된다.

(9) DBMS를 사용하는 물리적인 설계와 개발
이 과정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환경에서 정보시스템의 개발과 구현을 다룬다. 학생들은 이전의 과정들에서 배운 개발 과정의 지식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논리적 설계에 근거한 물리적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한다.

(10) 프로그래밍 환경에서의 물리적 설계와 구현
이 과정은 시스템의 물리적 설계, 프로그래밍, 시스템 테스트와 구현을 다룬다. 프로그래밍 환경을 이용하여 객체지향적인 클라이언트-서버 설계의 구현이 포함된다.

(11) 프로젝트 관리과 실습
이 과정은 시스템 개발 혹은 기존의 시스템을 향상시키는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요인들을 다룬다. 프로젝트 관리의 기술적이고 행동과학적인 측면이 모두 논의된다. 전사적인 차원의 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관리에 역점이 주어진다.

경상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의 교과과정은 위에서 언급한 정보시스템 기능과 시스템개발의 큰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컴퓨터 관련 과목들과 경영학 관련 과목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경영학 관련 과목들은 경영학과 혹은 회계학과에서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컴퓨터 관련 과목들은 경영정보학과에서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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